• 2023. 4. 21.

자궁경부암은 질과 연결되는 자궁의 하부인 자궁경부에 영향을 미치는 암의 한 유형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여성에게 가장 흔한 유형의 암 중 하나이지만 가장 예방 및 치료가 가능한 암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자궁경부암의 원인, 증상, 진단, 치료, 예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자궁경부암의 원인:

자궁경부암은 성병인 인유두종 바이러스(HPV)에 의해 발생합니다. HPV에는 100가지 이상의 다양한 유형이 있지만 자궁경부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유형은 몇 가지에 불과합니다. 여성의 자궁경부암 발병 가능성을 높이는 위험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령: 자궁경부암은 35세에서 44세 사이의 여성에서 가장 흔히 진단됩니다.

성행위: 여러 명의 성 파트너를 가졌거나 어린 나이에 성관계를 가진 여성은 자궁경부암에 걸릴 위험이 더 높습니다.

흡연: 흡연하는 여성은 흡연하지 않는 여성보다 자궁경부암 발병 위험이 더 높습니다.

면역 체계 약화: HIV/AIDS 환자와 같이 면역 체계가 약화된 여성은 자궁경부암 발병 위험이 더 높습니다.

가족력: 자궁경부암 가족력이 있는 여성은 질병 발병 위험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의 증상:

초기 단계에서 자궁경부암은 어떠한 증상도 일으키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암이 자라면서 여성은 다음과 같은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기간 사이 또는 성관계 후 출혈과 같은 비정상적인 질 출혈 섹스 중 통증

색상, 농도 또는 냄새가 비정상적인 질 분비물

골반 통증 또는 불편

피로

이러한 증상은 다른 조건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모든 자궁경부암 여성이 증상을 경험하는 것은 아닙니다. 자궁경부암 검사나 HPV 검사와 같은 정기적인 자궁경부암 검진은 자궁경부암을 초기에 발견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자궁경부암의 진단:

자궁경부암 진단은 일반적으로 Pap 테스트 또는 HPV 테스트로 시작됩니다. 팹 테스트 동안 의사는 자궁경부에서 세포를 채취하여 비정상적인 변화가 있는지 현미경으로 검사합니다. HPV 검사는 자궁경부암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의 존재를 확인합니다.

Pap 테스트 또는 HPV 테스트 결과가 비정상인 경우 의사는 특수 확대 장치를 사용하여 자궁경부에 비정상적인 세포가 있는지 검사하는 질확대경 검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비정상 세포가 발견되면 자궁경부암 진단을 확인하기 위해 생검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의 단계:

자궁경부암은 암이 퍼진 정도에 따라 4단계로 분류됩니다.

1기: 암이 자궁경부에 국한되어 있습니다.

2기: 암이 자궁경부 너머로 퍼졌지만 골반 벽에는 도달하지 않았습니다.

3기: 암이 골반 벽이나 질 하부로 전이되었습니다.

4기: 암이 폐, 간 또는 뼈와 같은 신체의 다른 부분으로 전이되었습니다.

자궁경부암 치료:

자궁경부암의 치료는 질병의 단계와 여성의 나이, 전반적인 건강 상태 및 선호도에 따라 다릅니다. 자궁경부암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치료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술: 수술은 종종 자궁경부암의 첫 번째 치료입니다. 수술의 목표는 가능한 한 많은 암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질병의 단계에 따라 자궁경부, 자궁 및 주변 조직을 제거하는 수술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방사선 요법: 방사선 요법은 고에너지 방사선을 사용하여 암세포를 죽입니다. 이는 단독으로 사용하거나 수술이나 화학 요법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방사선 요법을 사용하여 수술 전에 암의 크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화학 요법: 화학 요법은 약물을 사용하여 암세포를 죽입니다. 특히 진행된 자궁경부암의 경우 수술이나 방사선 요법과 함께 자주 사용됩니다. 화학요법은 신체의 다른 부위로 전이된 암을 치료하는 데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표적 요법: 표적 요법은 건강한 세포에 대한 손상을 최소화하면서 암세포를 특별히 표적으로 하는 약물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치료는 자궁경부암에 대해 여전히 연구되고 있지만 미래에는 선택 사항이 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예방:

자궁경부암은 효과적인 선별 검사와 HPV 백신 덕분에 가장 예방 가능한 유형의 암 중 하나입니다. 다음은 자궁경부암의 위험을 줄이는 몇 가지 방법입니다.

정기 검진: Pap 테스트 또는 HPV 테스트와 같은 정기적인 자궁경부암 검진을 통해 비정상적인 세포가 암으로 발전하기 전에 감지할 수 있습니다.

HPV 백신: HPV 백신은 자궁경부암을 유발하는 HPV 유형의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 백신은 11~12세 사이의 소녀와 소년에게 권장되지만 여성은 최대 26세, 남성은 최대 21세까지 접종할 수 있습니다.

안전한 성행위: 콘돔 사용 및 성 파트너 수 제한과 같은 안전한 성행위를 하면 HPV에 걸릴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금연: 흡연하는 여성은 비흡연자보다 자궁경부암에 걸릴 확률이 더 높습니다. 금연은 자궁경부암 및 기타 암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결론:

자궁경부암은 여성에게 흔히 발생하는 암으로 조기에 발견하면 예방하거나 치료할 수 있습니다. 여성은 자궁경부암의 위험인자와 증상을 인지하고 정기적인 자궁경부암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HPV 백신은 또한 자궁경부암을 예방하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조기 발견과 신속한 치료를 통해 자궁경부암에 걸린 여성의 전망은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