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폐암에 대한 수술 후 방사선 요법에 포함되어야 하는 림프절 영역은 원발성 종양의 위치와 크기, 수술 절제면 상태 및 결절 침범을 포함하는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미시적 질환이 생길 위험이 있는 림프절 부위는 방사선 치료 계획에 포함해야 한다. 폐암에 대한 수술 후 방사선 요법에 일반적으로 포함되는 림프절 부위는 종격동 림프절과 폐문 림프절입니다. 이러한 림프절 부위는 폐암에서 가장 흔한 전이 부위로, 영상이나 수술 시 음성으로 나타나더라도 미세한 질환을 포함할 위험이 높습니다. 종격동 림프절 부위는 기관 주위 림프절, 용골 하 림프절 및 상부 종격동 림프절을 포함하는 중앙 가슴의 림프절을 포함합니다. 방사선 치료 계획에 포함되어야 하는 종격동 림프절 영역의 범위는 원발성 종양의 위치와 결절 침범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원발성 종양이 폐의 상엽에 위치하는 경우 종격동 림프절 영역을 확장하여 쇄골 상부 림프절을 포함해야 할 수 있습니다. 폐문 림프절 영역은 주요 기관지와 폐동맥의 교차점에 위치한 림프절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림프절은 영상이나 수술 시 음성으로 나타나더라도 미세한 질환을 포함할 위험이 높기 때문에 폐암의 방사선 치료 계획에 포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종격동 및 폐문 림프절 영역 외에도 환자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른 림프절 영역도 방사선 치료 계획에 포함되어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환자가 목이나 겨드랑이와 같은 종격동 외부의 림프절을 침범한 경우 이러한 림프절도 방사선 치료 계획에 포함해야 할 수 있습니다.
종양 위치에 따른 방사선 치료 영역
- 상엽 종양: 원발성 종양이 폐의 상엽에 위치하는 경우 종격동 림프절 영역은 림프절 침범 위험이 높기 때문에 쇄골상 림프절(위치 1 및 2R/L)을 포함하도록 확장되어야 합니다.
- 중앙 종양: 폐 중앙에 위치한 종양의 경우 종격동 림프절 부위를 광범위하게 덮어야 합니다. 여기에는 기관분지하 림프절(스테이션 7), 식도주위 림프절(스테이션 8) 및 대동맥 주위 림프절(스테이션 9)이 포함됩니다.
- 하엽 종양: 하엽 종양은 폐문 림프절(스테이션 10-14)을 침범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이러한 스테이션은 방사선 치료 계획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종격동 림프절 부위도 포함되어야 하며 기관기관지하 림프절(스테이션 7) 및 기관주위 림프절(스테이션 2R/L)을 포함해야 합니다.
- 우측 중엽 종양: 우측 중엽 종양은 엽 기관지의 위치로 인해 용골하부 림프절(스테이션 7)을 침범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따라서 종격동 림프절 부위와 함께 용골하 림프절도 방사선 치료 계획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요약하면, 폐암에 대한 수술 후 방사선 요법에 포함되어야 하는 림프절 영역은 원발성 종양의 위치와 크기, 결절 침범을 포함하는 개별 환자의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외과의와 병리학자를 포함한 환자의 다학제 팀과 긴밀히 협력하여 정확한 림프절 병기 결정과 적절한 방사선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
'건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 전이에서 정위 방사선 수술을 시행하는 경우 (1) 2023.03.27 사이버나이프로 췌장암 치료시 고려사항 (0) 2023.03.27 근치적 유방절제술 후 방사선 치료가 필요한 경우 (0) 2023.03.26 유방암에서 사용되는 선행 항암제의 종류 (0) 2023.03.26 작은 간세포암종에 대한 수술, 고주파절제술, 방사선치료 (0) 2023.03.26